Trip
100년 전 기차 대합실에서 '요즘 핫플' 음식을?…서울역의 놀라운 변신
1925년 지어진 옛 서울역사가 100주년을 맞았다. 이를 기념해 9월 30일부터 11월 30일까지 '백년과 하루: 기억에서 상상으로'라는 주제의 특별 전시가 열리고 있다. 이번 전시는 문화역서울284와 복합쇼핑문화공간 커넥트플레이스 야외 광장까지 아우르며, 지난 100년간 서울역이 품어온 기억과 역사의 변화를 사진, 영상, 현대미술 등 다채로운 방식으로 풀어낸다. 특히 이번 전시는 서울역이 단순한 '이동 거점'을 넘어 오늘날의 '도시문화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실험의 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역사(驛舍)와 상업 공간의 경계를 허물고 전시 전체를 하나의 거대한 '문화 콘텐츠 캔버스'로 확장하는 새로운 시도다.전시의 중심에는 권민호 작가의 대형 야외 설치작품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근현대 도시 풍경을 섬세한 드로잉과 디지털 콜라주로 재해석해온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서울이라는 도시가 100년간 쌓아온 기억의 층위를 시간의 스펙트럼으로 시각화했다. 중앙보행광장에 설치된 16개의 미디어 모션 그래픽은 공간 전체에 시각적 리듬감을 불어넣으며, 관람객들은 과거와 현재, 미래가 교차하는 도시의 풍경 속으로 빠져드는 듯한 경험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서울역 광장은 하나의 거대한 캔버스로 변모하여, 멈춰 서서 도시의 시간을 사유하게 만드는 예술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이번 전시는 관람객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다채로운 체험형 콘텐츠로 가득하다. 과거 1, 2등 대합실이었던 공간은 '100년 전 서울역에서 오늘의 서울로 이어지는 맛'을 주제로 한 릴레이 식음료 팝업 공간으로 변신했다. 연남방앗간, 서울브루어리 등 6개 브랜드가 참여해 전시와 미식을 결합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역무원이 끄는 푸드카트가 등장해 시식 메뉴와 굿즈를 선물하고, 매주 수요일에는 과거 철도 승무원 복장의 도슨트와 함께 시간여행을 떠나는 투어도 진행된다. 문화역서울284와 커넥트플레이스 곳곳에 설치된 스탬프를 모두 모으면 기념 굿즈를 받는 스탬프 투어 역시 소소한 재미를 더한다.
전시의 의미는 한정판 기념품과 특별 공연으로 더욱 확장된다. 권민호 작가의 드로잉을 담고 커피 원두 봉투를 업사이클링해 만든 T머니 카드지갑 세트는 '서울에서 파리까지 가는 승차권'을 모티프로 하여 과거와 미래의 연결성을 상징한다. 오는 11월 7일에는 DJ 소울스케이프가 지난 100년간의 한국 대중음악을 디제잉과 미디어 아트로 풀어내는 공연을 펼친다. 이처럼 서울역 100주년 전시는 역사의 유산을 오늘날의 문화로 새롭게 번역하며, 스쳐 지나가는 공간이었던 서울역을 잠시 멈춰 머물고 즐기는 '도시 속 문화 쉼표'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커넥트플레이스는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서울역을 지속가능한 도시공간의 새로운 모델이자 상징적인 문화 거점으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