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반
친구 잃은 슬픔으로 쓴 곡…'쇼스타코비치'의 피맺힌 선율이 온다

이번 공연의 중심에는 쇼스타코비치의 대표 실내악 두 곡이 자리한다. 먼저 ‘두 대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다섯 개의 소품’은 왈츠, 폴카 등 경쾌한 춤곡 형식을 빌렸지만, 그 이면에는 시대의 부조리를 꼬집는 날카로운 풍자와 씁쓸한 아이러니가 녹아있다. 이어 연주될 ‘피아노 삼중주 2번’은 작곡가가 절친한 친구를 잃은 슬픔 속에서 써 내려간 비통한 애가(哀歌)다. 특히 마지막 악장에 등장하는 유대 민속 선율은 전쟁과 억압 속에서도 꺾이지 않았던 삶의 의지를 처절하게 증언한다.

이 깊이 있는 선율을 해석할 협연자로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김다솔이 나선다. 독일 ARD 콩쿠르 입상 등 화려한 이력을 자랑하며 현재 서울대 교수로 재직 중인 그는, 특유의 섬세하고 지적인 연주로 쇼스타코비치 음악에 담긴 복합적인 감정선을 풀어낼 예정이다.
공연의 첫 문은 의외의 선택인 베토벤의 ‘세레나데’가 연다. 쇼스타코비치의 묵직한 작품들과는 대조적으로, 젊은 베토벤의 재치와 담백함이 돋보이는 곡이다. 화려함 대신 절제된 아름다움을 통해 관객들을 편안하게 맞이한 뒤, 곧이어 펼쳐질 쇼스타코비치의 강렬한 음악 세계로 이끄는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