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
치킨 없는 급식?... 브라질 AI 사태로 급식메뉴 대란 시작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7일 브라질산 종란, 식용란, 초생추(병아리), 가금육 및 가금 생산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이는 국내 닭고기 수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우리나라가 수입한 브라질산 닭고기는 15만 8000톤으로, 전체 닭고기 수입량(18만 3600톤)의 86.1%를 차지했다. 더욱이 작년 국내 닭고기 소비량 80만 1600톤 중 브라질산이 약 20%를 차지할 정도로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19일 긴급 닭고기 수급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여 주요 닭고기 수입·유통업체, 관련 협회 등과 함께 수급상황을 점검하고 재고물량 방출 등의 협조를 요청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주요 닭고기 수입업체들은 현재 2~3개월 사용 물량을 비축하고 있어 당장의 위기는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육계협회도 닭고기 수급 불안에 대비해 국내 육계업체들에게 닭고기 공급량 확대를 요청했으며, 농식품부는 종계 생산 기한 제한(64주령 이상)을 일시적으로 해제하기로 결정했다. 육계협회는 이러한 조치로 종계 사육수수가 증가하면서 닭고기 공급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육계시장 1위 기업인 하림은 5월과 6월 육계 공급량을 전년 동기 대비 5% 이상 증가시키기로 했으며, 닭고기 수요가 급증하는 여름철인 7~8월에는 공급량을 작년보다 10% 이상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브라질산 닭고기 수입 중단이 장기화될 경우 치킨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브라질산 닭고기는 다른 국가 제품에 비해 가격이 3분의 1 수준으로 매우 저렴해 가격경쟁력이 높았기 때문이다.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중에서는 맘스터치, 지코바, 노랑통닭 등이 브라질산 닭고기를 주로 사용해 왔다.
치킨업계 한 관계자는 "각 업체들이 전략적으로 안전 재고를 확보해 당장의 수급 문제는 없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 태국산 등으로 공급처를 다변화해야 한다"며 "저렴한 브라질산 닭고기를 대체할 경우 제품 가격 인상 압력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급식업계도 비상이 걸렸다. 한 급식업체 관계자는 "구내식당에서는 가격이 저렴한 브라질산 닭고기를 많이 사용해 왔다"며 "당분간 닭고기 메뉴를 줄이고 대체 식단을 편성하는 등의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브라질산 닭고기의 수입 대체국가로 태국, 중국, 미국, 덴마크 등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들 국가에서 수입하는 닭고기에 할당관세를 적용해 수입 물량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브라질산에 비해 가격이 높은 대체국 닭고기로는 가격 안정화에 한계가 있어, 결국 소비자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