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산불과의 전쟁, 올해는 ‘이것’으로 끝낸다!
기후변화로 인해 한반도의 산불이 갈수록 대형화되고 연중화되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진화 시스템을 전면 개편한다. 산림청은 19일, 정예 인력과 첨단 장비를 대거 확충하고 범정부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2026년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선제적이고 압도적인 대응을 예고했다.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현장 진화 역량의 대대적인 강화다. 최일선에서 불길과 맞서는 공중진화대와 산불재난특수진화대 등 전문 인력을 30% 이상 증원해 초기 대응 능력을 극대화한다. 또한, 과거 수입에 의존했던 고성능 진화차량의 단점을 극복하고 국산화에 성공한 다목적 산불진화차량 76대를 신규 배치하여 험준한 국내 산악 지형에서의 기동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하늘에서의 입체적인 대응 능력도 한층 끌어올린다. 1만 리터급 대용량 담수 능력을 갖춘 대형 헬기 1대를 추가로 도입하고, 산불이 집중되는 봄철에는 해외에서 중형 헬기 5대를 임차하여 공중 진화력을 보강한다. 특히 산불 발생 시 30분 내 현장 도착을 목표로 하는 '헬기 골든타임제'를 통합 운영하고, 동원 가능한 범부처 헬기를 300대 이상으로 확대해 총력 대응 태세를 갖춘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현장 지휘를 위한 컨트롤타워도 구축된다. 산불 위험이 큰 동해안과 남부권에 국가산불방지센터 2곳을 신설하고,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국가산불대응상황실을 상시 운영한다. 또한, 기존 4단계였던 산불 대응 단계를 3단계로 간소화하고, 재난 우려 시 산림청장이 국유림과 사유림 구분 없이 초기부터 통합 지휘권을 행사해 국가 책임을 강화한다.

초기 진화만큼이나 중요한 사전 예방 대책도 한층 촘촘해진다. 주요 산불 원인 중 하나인 영농부산물 소각을 막기 위해 수확 직후부터 파쇄 지원 사업을 확대 시행한다. 또한, 산불이 주택 등 시설물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건축물 인근 25m 내의 나무를 허가 없이도 제거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
산림청은 산불을 유발하는 위법 행위에 대한 처벌 수위도 대폭 상향 조정할 방침이다. 사소한 부주의가 대형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각심을 높이고, 산불 예방에 대한 국민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조치다.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