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국보 승격 앞두고 또 터졌다…서산 보원사지에서 나온 '역대급' 유적의 정체
충남 서산시에 위치한 국가사적 '서산 보원사지'에서 고려시대 최대 규모로 추정되는 승려들의 생활 공간, 즉 승방지(僧房址)가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역사학계의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산시가 국가유산청과 함께 지난 3월부터 사역 동남쪽 일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제12차 정밀발굴조사 과정에서, 과거 천여 명의 승려가 머물렀다는 기록으로만 전해지던 대사찰의 위용을 짐작게 하는 대규모 건물군이 확인된 것이다. 이번에 발굴된 유구는 승방으로 추정되는 건물지 6개소를 비롯해 담장지 11기, 석축 7기, 배수로 8기 등으로, 이는 보원사지가 단순한 기도처를 넘어 수많은 승려들이 수행하며 생활했던 거대한 공동체였음을 명확히 보여주는 실증적 자료다.이번 발굴의 핵심 성과인 승방지는 매우 체계적이고 밀집된 형태로 조성되어 있었다. 조사된 건물터들은 중앙에 마당을 두고 서쪽을 향해 트인 'ㄷ'자 평면 형태를 공통적으로 보이며, 한정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려 했던 당시의 건축적 지혜를 엿보게 한다. 특히 건물 내부에서 난방을 위한 아궁이 시설이 확인되고, 출토된 유물 대다수가 일상생활에 사용된 토기와 자기류 등 생활 용기라는 점은 이곳이 승려들의 주거 공간이었음을 뒷받침하는 결정적 증거다. 또한, 건물의 주춧돌 배치가 일부 어긋나 있는 모습은 최소 한 차례 이상 건물이 증축되거나 개축되었음을 시사하여, 오랜 세월에 걸쳐 사찰의 규모가 확장되고 변화해왔음을 짐작하게 한다.

이번 발견은 최근 서산 보원사지 오층석탑의 국보 승격이 예고된 시점과 맞물리면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석탑의 가치에 이어 승방지의 규모까지 확인되면서, 보원사지가 고려시대 불교 문화의 중심지 중 하나였다는 역사적 위상이 다시 한번 확고해졌기 때문이다. 서산시는 이처럼 중요한 발굴 성과를 시민 및 전문가들과 공유하기 위해 오는 19일 오후 2시, 발굴 현장인 운산면 용현리 55번지 일원에서 현장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는 발굴 과정과 성과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출토된 유물을 직접 관람할 기회가 제공되어, 살아있는 역사의 현장을 생생하게 체험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이번 발굴 성과는 보원사지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중요한 계기"라고 강조하며, 현재 추진 중인 보원사지 종합정비사업을 통해 사적지를 더욱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발굴된 유적을 효과적으로 보존하고 전시하기 위해 인근에 전시실과 수장고, 사무실 등을 갖춘 박물관 형태의 '보원사지 방문자센터'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천 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우리 곁으로 다가온 보원사지의 진정한 가치를 복원하고 후대에 온전히 물려주기 위한 서산시의 노력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고 있다.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







